쿄
XIII 쿄 공략.
공략 이라기 보다는 사방에서 모은 정보를 보기 좋게 정리하고
약간의 정보를 더 추가한 수준. 정확하게 말한다면 공략보다는 정리에 가깝고.
나중에 AZ들과 놀거나 혹은 치매기운으로 잊을 때를 대비해 적는 정도.
94년도 등장해서 지금까지 나온 KOF의 모든 시리즈에 등장하신 분이다.
이미지 출처 : 구글링 http://blackshadow.tistory.com/452 1차 출처는 아마도 XII 홈페이지 일까욤?
이미지 출처 : http://game.snkplaymore.co.jp/official/kof-xiii/arcade/character/ (KOF XIII 공식 홈페이지)
실제로. 이 글을 쓰기 전까지 프로필 따위 신경쓴 적이 없었다.
격투스타일 : 쿠사나기류 고무술 + 아류권법
생일 : 12월 12일. / 년도는 비밀*
신장 : 181cm
체중 : 75kg
혈액형 : RH-B형
3싸이즈 : 남자에게 3싸이즈 따윈
취미 : 시 쓰기
좋아하는 음식 : 생선구이
자신 있는 스포츠 : 아이스 하키
중요한 것 : 오토바이, 그녀(유키)
싫어하는 것 : 노력
쿄의 프로필에 대한 주저리
KOF XIII 에는 기재되어 있지 않지만 XII의 프로필을 보면 쿄의 나이는 아직 20세로 되어있다.
KOF시리즈는 스파와 달리 나이만 표기되어 있었고, 탄생일은 표기되지 않는다.
궁금중이 생겨 구글링을 한 결과
KOF94는 일본기준으로 1994년 8월 25일에 출시 되었다고 한다. (http://en.wikipedia.org/wiki/The_King_of_Fighters_'94 위키피디아) ... 벌써 17년 지났다. 나름 장수하고 있다. 서울 노량진 오락실에 가면 KOF94를 극한까지 파고든 고수들을 볼 수 있다.(괴물들..)
나온 지 17년이 지났는데 겨우 20살? 이라는 궁금증에 위키를 좀더 찾아보았다.
(http://ja.wikipedia.org/wiki/%E8%8D%89%E8%96%99%E4%BA%AC 위키피디아中, 이하 위키 페이지 참조) 에 따르면,
94년도 당시 쿄의 나이는 19세! 뭐라고! 그럼 이 자식들은 한 달에 한 번씩 대회 하냐? 라는 의문이 들지만 건오타도 아니고 이런건 그냥 지나가자.
어쨌든 쿄는.. 일단 19세로 당시 유급생 이었는데, 학교를 빼먹고 유급한게 아니라 납치 감금및 기타 등등의 불가결 한 일에 의해 유급하였다고. 시를 좋아한다고 적혀 있는데. 위키의 설명에는 수업을 땡땡이 치고 옥상에서 가사를 작성하는 일이 있다고...
어쨌든 2년 새에 일본및 세계를 지배하려는 노력은 계속 이루어졌고 ..... 하이데른 및 기타 인물들의 활약으로 번번이 저지되었다는 이야기..
하긴 20세를 초과하면 청년 캐릭터로서의 인기가..... 쿨럭
KOF XIII공식 홈페이지에 나온 기술표. 지금 보니 뭔가 허전하다.
EX필살기, 초필살기의 성능을 보여주는 동영상
출처 : http://www.youtube.com/watch?v=KIlyOUbMvC0
쿄 연속기 동영상
출처 : http://dreamcancel.com/?p=1117
동영상 연속기 리스트
1. JC - C - ↘D[1] - →↓↘A
2. JC - C - ↘D[1] - →↘↓↙←B
3. JC - C - ↓↘→D - →↘↓↙←B
4. JC - C - ↓↘→D - ←↓↙D
5. JC - C - ↓↘→D - ↓↙←↙↓↘→A
6. JC - C - ↓↘→D - ←↓↙D[2] - (SC)↓↙←↙↓↘→A
7. JC - C - ↓↘→D - ←↓↙B - ←↓↙B - (SC)↓↙←↙↓↘→A
8. [구석한정]JC - C - ↓↘→D - ←↓↙B - ←↓↙B - (SC)↓↙←↙↓↘→A - ←↓↙B - (SC)↓↙←↙↓↘→A
9. ↓B x 2 - B - →↘↓↙←BD
10. [구석한정]JC - C - ↓↘→AC - →↓↘C - (DC)→↓↘AC
11. JC - C - ↓↘→D - (NEO MAX)↓↘→↓↘→AC
12. JC - C - ↘D[2] - (HD발동) - 달려가기 - C - ↘D[2] - →↘↓↙←D[1] - ↓↘→D - (NEO MAX)↓↘→↓↘→AC
13. JC - C - ↘D[2] - (HD발동) - 달려가기 - C - ↘D[2] - →↘↓↙←D[1] - ↓↘→D - ←↓↙B - (SC)↓↙←↙↓↘→A - (NEO MAX)↓↘→↓↘→AC
14. [구석한정]JC - C - ↘D[2] - (HD발동) - 달려가기 - C - ↘D[2] - →↘↓↙←D[1] - ↓↘→D - ←↓↙B - (SC)↓↙←↙↓↘→A - ←↓↙B - (SC)↓↙←↙↓↘→A - (NEO MAX)↓↘→↓↘→AC
15. [구석한정]JC - C - ↘D[2] - (HD발동) - 달려가기 - C - ↓↘→D - ←↓↙B - (SC)↓↙←↙↓↘→A - →↘↓↙←D[1] - →↓↘A[1] - ←↓↙B - (SC)↓↙←↙↓↘→A - (NEO MAX)↓↘→↓↘→AC
*동영상엔 없지만 14보다 조금 더 많이 다는 루트 라고 해봐야 파워게이지5개에 HD게이지2개 다 쓰고 한방이 아니라는 게..
*실제로... JC - C - ↘D[2] - (HD발동) - 달려가기 - C - ↘D[2] - ↓↙←↙↓↘→AC - (MC)(NEO MAX)↓↘→↓↘→AC 하는 거랑 데미지가 크게 차이 안난다 -0- (1번 동영상 마지막 부분 참조)
용어 설명
JC = Jump C
[1] = 1히트 째에 캔슬해야 하는 것
(SC) = 슈퍼캔슬 = 필살기 - 초필살기 루트
(DC) = 드라이브 캔슬 = 필살기 - 필살기 루트
(HD발동) = B+C를 눌러 HD발동 HD게이지 2개 필요
(NEO MAX) = 네오맥스 필살기 HD발동상태 또는 HD게이지2칸 + 파워게이지 3칸필요
[구석한정] = 상대방을 구석에 몰아야 사용가능
↓A or ↓B or ↓C or ↓D = 앉아서 기본기
달려가기 = 앞으로 달려간다
추가 연속기 리스트 (동영상 없음/살짝 찍어 봤는데 KOF가 HD형이라 많이 끊겨서 포기)
쿄에게도 하단 콤보가.
↓B - ↓A - ↘D[1] - →↘↓↙←B
파워게이지 1개만 쓴 상태에서 최대 데미지(라고 생각하는 연속기 루트)
C - C - ↓↘→D - ↓↙←↙↓↘→A
[구석] - JC - C - ↘D[1] - ↓↘→D - ←↓↙B - →↓↘AC
HD 게이지 1개만 쓴 상태에서 최대 데미지(라고 생각하는 연속기 루트)
[구석] JC - C - ↘D[1] - ↓↘→D - ←↓↙B - →↓↘A[1] - (DC) - ↓↘→D - ←↓↙B - ←↓↙D
HD 게이지 1개 + 파워게이지 1개 최대 데미지(라고 생각하는 연속기 루트)
[구석] JC - C - ↘D[1] - ↓↘→D - ←↓↙B - →↓↘A[1] - (DC) - ↓↘→D - ←↓↙B - ←↓↙B - →↓↘AC
*마지막 ↓↘→D - ←↓↙B 부분에서 ←↓↙B를 최대한 높게 맞추는 게 포인트, 너무 빨리 쓰면 안 맞고 너무 늦게 쓰면 마지막 →↓↘AC이 안 들어간다.
파워게이지 2개 최대 데미지(라고 생각하는 연속기 루트),
JC - C - ↓↘→D - ←↓↙B - ←↓↙B - ↓↙←↙↓↘→AC
HD 게이지 1개 + 파워게이지 2개 최대 데미지(라고 생각하는 연속기 루트)
[구석] JC - C - ↘D[1] - ↓↘→D - ←↓↙B - →↓↘A[1] - (DC) - ↓↘→D - ←↓↙B - ←↓↙B - ↓↙←↙↓↘→AC
HD 모드 연속기 이론.
거의 모든 HD모드 연속기는 띄우기 - 띄우기 - 띄우기 - 띄우기 로 이어진다.
1. [근접 or 구석] →↓↘A[1] - ↓↘→D
상대방을 높게 띄운다. ↓↘→BD 와 같은 효과를 가진다.
1.5. 1과 같이 상대방을 높게 띄웠다면 ←↓↙B x 2 - →↓↘A 의 루트가 가능해 진다.
2. [띄웠는데 상대방이 멀리 있을 때] →↘↓↙←D[1] - →↓↘A[1] - ↓↘→D
필드에서 75식으로 띄웠거나 구석 근처에서 상대방을 띄웠을 때 사용되는 루트
*이 루트는 →↓↘A를 →↓↘→A 로 쓰는 사람에게는 상당히 어렵다. →↘↓↙←D의 커맨드와 →↓↘→의 커맨드가 겹쳐서 초필살기(대사치) 커맨드가 되기 때문, →↘↓↙←D에서 바로대사치가 슈퍼캔슬 되어 나간다면 →↓↘A 시 A를 누를 때 마지막 대각선 아래를 주의하면 된다.
3.[어디서나] →↓↘A[1] - →↘↓↙←B (- →↓↘A[1] - →↘↓↙←B - →↓↘A[1] - →↘↓↙←B - .....)
이 루트는 상당히 낮게 뜬다. 그래서 →↓↘A, NEO MAX, ↓↙←↙↓↘→AC 정도만을 추가타로 넣을 수 있다. 단 한번 쓰면 가까이 붙기 때문에 이후 →↓↘A[1] - ↓↘→D 로 높게 띄울 수 있다.
3.5 [필드 HD모드 콤보] C - ↘D[2] - (HD발동) - 달려가기 - C - ↓↘→D - 달려가기 - [→↓↘A[1] - →↘↓↙←B] x 반복 - NEO MAX등 적당한 막타로 마무리
3.6 [응용] C - ↘D[2] - (HD발동) - 달려가기 - C - ↓↘→D - 달려가기 - →↓↘A[1] - →↘↓↙←B - →↓↘A[1] - ↓↘→D ... 이후는 알아서. 두번째 →↓↘A이 근접이기 때문에 이후 ↓↘→D가 들어간다.
4. 띄운 뒤 막타를 칠만한 기술들의 발동 속도(오른쪽으로 갈 수록 빠름)
NEO MAX = →↓↘C = →↓↘A or →↓↘AC = ↓↙←↙↓↘→AC(광속)
*↓↙←↙↓↘→AC 가 얼마나 발동이 빠르냐 하면 그냥 ↓B(이건 캔슬이 안 되는 기본기)를 맞추고 끝나자 마자 ↓↙←↙↓↘→AC를 쓰면 연속기로 들어갈 정도
5. HD모드는 기본기, 특수기 어디에서나 캔슬 가능하다. 대전 시 굉부 양(→B,중단 특수기)을 쓰고, 상대가 맞았다면 재빨리 HD모드를 발동하여 연속기를 넣는 방법도 있다.
더 응용하면 굉부 양 - HD모드 발동 - 88식(↘D,하단 특수기) 를 하여 중단 - 하단 으로 연계되는 연속기를 쓸 수도 있다.
*실제로 KOF 02에서는 많이 사용된다. 중단 - 하단 모드 연속기
기타 주저리.
ㅁ XII를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언제부터 달라졌는지 모르겠지만, KOF XIII에서 75식 개는 추가로 B나 D를 누르지 않아도 알아서 2번 치게 되어 있다.
ㅁ JC가 나락(점프중 ↓C)보다 데미지가 높다. 하지만 나락이 기절치가 더 높다.
ㅁ 필드 왔다 갔다 모콤 (연속기 이론 3번)이 개인적인 생각으론 가장 재미있다.
ㅁ →↘↓↙←BD가 잡기로 바뀌어서 연속기 시작용도로 상당히 좋아 보인다.
ㅁ 대전 하고 싶지만 한국 오락실 내에 들어오는 일은 없겠지... 10월 말즘 PS나 엑박으로 나오면 그 때쯤 네트워크 대전을...
ㅁ 차후 뭔가 더 업데이트 될 예정 이긴 한데 대전팁 이런건.. 게임기 판이 나온 이후에나....